텍스쳐 포맷과 픽셀 포맷
텍스처 포맷 (Texture Format):
- 텍스처 포맷은 그래픽 텍스처의 데이터 구조와 저장 방식을 나타내는 것입니다. 텍스처 포맷은 주로 그래픽 카드 및 그래픽 API와 관련이 있으며, 텍스처 데이터를 어떻게 저장하고 압축하는지를 지정합니다.
- 예를 들어, DXT1, DXT5, ETC1, ASTC 등은 다양한 텍스처 포맷의 예시입니다. 이러한 포맷은 압축률, 품질, 투명도 처리 등에 대한 다른 기능을 제공하며 특정 하드웨어 및 플랫폼에서 지원됩니다.
- 텍스처 포맷은 주로 그래픽 엔진 개발자 및 게임 개발자와 같은 프로그래머들이 다룹니다.
픽셀 포맷 (Pixel Format):
- 픽셀 포맷은 이미지의 각 픽셀을 표현하는 방식을 나타냅니다. 이것은 이미지 데이터의 컬러 및 알파 채널 값을 나타내는 방법에 관련이 있습니다.
- 예를 들어, RGBA8, RGB565, BGRA32 등은 다양한 픽셀 포맷의 예시입니다. 이러한 포맷은 색상 채널의 비트 수, 컬러 스페이스 (RGB, BGR), 투명도 정보 포함 여부 등을 정의합니다.
- 픽셀 포맷은 이미지 처리, 이미지 포맷 변환 및 픽셀 조작과 같은 작업을 수행하는 그래픽 디자이너 및 이미지 편집 도구에서 주로 다룹니다.
간단히 말해서, 텍스처 포맷은 그래픽 텍스처 자체의 구조와 저장 방식을 나타내며, 픽셀 포맷은 이미지 데이터의 각 픽셀의 컬러 및 알파 값을 표현하는 방식을 나타낸다.